제1절
선박해양공학분소에서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로
1999년 3월 산업기술연구회 및 공공기술연구회 이사회는 정부의 출연연구기관 기능조정 방안에 따라 1998년 5월부터 추진해온
한국기계연구원의 선박·해양공학 연구기능의 한국해양연구소 이관을 의결했다. 한국해양연구소는 1999년 3월 31일 공공기술연구회에
연구센터를 ‘선박해양공학분소’로 전환하여 설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공기술연구회가 1999년 4월 이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연구소는
1999년 5월 1일자로 한국해양연구소 선박해양공학분소로 전환되었고 2001년 1월 한국해양연구소가 한국해양연구원으로 개칭됨에 따라
선박해양공학분소도 해양시스템 안전연구소(대덕 분원)로 명칭을 변경했다.
연구소는 미래지향적 선박·해양공학기술을 기반으로 해양안전, 해양환경보전, 해양방위 분야의 공공기술과 차세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장비 등
다양한 해양산업 선도기술 개발에 연구력을 집중시켰다. 2001년 해양 운송시스템개발단을 연구본부로 확대하고, 2002년에는 해양개발시스템
연구본부에 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연구센터를, 해양안전방제연구본부 산하에는 국가지정연구실로
선정된 선박해양STEP(STandard for the Exchange of Product data)연구사업단을 각각 신설했다. 2003년에는 해양자원개발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해양개발시스템연구본부에 해양심층수연구센터를 설치함으로써 연구 분야를 점차 확장해나갔다.
해양안전방제와 관련한 연구소의 기술개발 노력은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각도로 이루어졌다. 2000년 해양안전방제를 위한 설비확충 차원에서
국내 최초로 유회수장비 시험수조를 설치했으며, 2007년 11월 해양안전방제연구시험동 준공으로 연구소의 해양안전 및 오염방제연구는 한층
심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