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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폐열을 이용한 100 kW급 유기랭킨사이클의 성능특성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100 kW Organic Rankine Cycle Using Ship Waste Heat

Other Titles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100 kW Organic Rankine Cycle Using Ship Waste Heat
Authors
윤정인손창효설성훈박상찬임승택이호생
Issue Date
12월-2022
Publisher
한국동력기계공학회
Keywords
Cycle Type of ORC; 유기랭킨사이클; 선박폐열; 유기랭킨사이클의 사이클 종류; Organic Rankine Cycle (ORC); Ship Waste Heat
Citation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6, no.6, pp 40 - 47
Pages
8
Journal Title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olume
26
Number
6
Start Page
40
End Page
47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383
DOI
10.9726/kspse.2022.26.6.040
ISSN
2713-8429
2713-8437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100kW급 선박폐열 유기랭킨사이클의 성능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사이클의 열원은 이코노마이저에서 생성되는 스팀을 이용하였으며, 열침은 해수를 이용하였다. 사이클의 종류는 기본사이클, 예열기 사이클, 중간 열교환기 사이클 등 총 세가지의 사이클을 적용하였다. 중간 열교환기 사이클은 다른 두 사이클에 비해 높은 열효율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증발기로 들어가는 작동유체가 중간 열교환기에서 가열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열기의 적용은 필요로 하는 주 열원인 스팀의 유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뮬레이션 사이클의 팽창비가 높은 경향을 보였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간 열교환기 사이클에서 증발온도를 감소시키고, 과열도를 증대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 효율의 저하 없이 팽창비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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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 Seung Ta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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