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폐열을 이용한 100 kW급 유기랭킨사이클의 성능특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정인 | - |
dc.contributor.author | 손창효 | - |
dc.contributor.author | 설성훈 |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찬 | - |
dc.contributor.author | 임승택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date.accessioned | 2023-12-22T10:00:46Z | - |
dc.date.available | 2023-12-22T10:00:46Z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2713-8429 | - |
dc.identifier.issn | 2713-843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383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100kW급 선박폐열 유기랭킨사이클의 성능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사이클의 열원은 이코노마이저에서 생성되는 스팀을 이용하였으며, 열침은 해수를 이용하였다. 사이클의 종류는 기본사이클, 예열기 사이클, 중간 열교환기 사이클 등 총 세가지의 사이클을 적용하였다. 중간 열교환기 사이클은 다른 두 사이클에 비해 높은 열효율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증발기로 들어가는 작동유체가 중간 열교환기에서 가열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열기의 적용은 필요로 하는 주 열원인 스팀의 유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뮬레이션 사이클의 팽창비가 높은 경향을 보였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간 열교환기 사이클에서 증발온도를 감소시키고, 과열도를 증대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 효율의 저하 없이 팽창비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 - |
dc.format.extent | 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동력기계공학회 | - |
dc.title | 선박폐열을 이용한 100 kW급 유기랭킨사이클의 성능특성 | - |
dc.title.alternative |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100 kW Organic Rankine Cycle Using Ship Waste Hea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9726/kspse.2022.26.6.04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6, no.6, pp 40 - 47 | - |
dc.citation.title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40 | - |
dc.citation.endPage | 4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1285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ycle Type of ORC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기랭킨사이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박폐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기랭킨사이클의 사이클 종류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c Rankine Cycle (ORC)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ip Waste Hea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