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온도차발전-히트펌프 복합 사이클의 국내 적용성 검토Review for Domestic Applicability of OTEC-HP Combined Cycle
- Other Titles
- Review for Domestic Applicability of OTEC-HP Combined Cycle
- Authors
- 문정현; 임승택; 이호생; 김현주
- Issue Date
- 8월-2022
- Publisher
- 한국동력기계공학회
- Keywords
- 해수온도차발전; 배출수; 직접냉방; 해수히트펌프; 국내적용; OTEC; Drained deep seawater; Direct cooling; Seawater heat pump; Domestic applicability
- Citation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6, no.4, pp 81 - 88
- Pages
- 8
- Journal Title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4
- Start Page
- 81
- End Page
- 88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290
- DOI
- 10.9726/kspse.2022.26.4.081
- ISSN
- 2713-8429
2713-8437
- Abstract
-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류 사용에너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적용을 위한 해수온도차발전-히트펌프 복합사이클에 대해 연구하였다. 여름철 높아진 표층수온을 통해 해수온도차발전으로 전력을 생산하였고, 심층수 배출수를 이용한 직접냉방 적용 및 겨울철에는 외기보다 높은 온도인 해수를 이용한 해수히트펌프를 이용할 수 있는 복합사이클을 구성하였다. 연구에서는 기존의 디젤발전, EHP 이용 냉방, 등유난방 시스템과 에너지비용,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을 비교하여 보았다. 해수온도차발전 적용을 통해 연간 757.7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었으며 직접 냉방을 통해 EHP 대비 98%, 해수히트펌프를 통해 등유 난방 대비 82%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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