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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온도차발전-히트펌프 복합 사이클의 국내 적용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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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문정현-
dc.contributor.author임승택-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23-12-22T09:31:58Z-
dc.date.available2023-12-22T09:31:58Z-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issn2713-8429-
dc.identifier.issn2713-8437-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290-
dc.description.abstract산업화와 도시화로 인류 사용에너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적용을 위한 해수온도차발전-히트펌프 복합사이클에 대해 연구하였다. 여름철 높아진 표층수온을 통해 해수온도차발전으로 전력을 생산하였고, 심층수 배출수를 이용한 직접냉방 적용 및 겨울철에는 외기보다 높은 온도인 해수를 이용한 해수히트펌프를 이용할 수 있는 복합사이클을 구성하였다. 연구에서는 기존의 디젤발전, EHP 이용 냉방, 등유난방 시스템과 에너지비용,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을 비교하여 보았다. 해수온도차발전 적용을 통해 연간 757.7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었으며 직접 냉방을 통해 EHP 대비 98%, 해수히트펌프를 통해 등유 난방 대비 82%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었다.-
dc.format.extent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동력기계공학회-
dc.title해수온도차발전-히트펌프 복합 사이클의 국내 적용성 검토-
dc.title.alternativeReview for Domestic Applicability of OTEC-HP Combined Cycl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9726/kspse.2022.26.4.08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6, no.4, pp 81 - 88-
dc.citation.title동력시스템공학회지-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81-
dc.citation.endPage88-
dc.identifier.kciidART00287252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해수온도차발전-
dc.subject.keywordAuthor배출수-
dc.subject.keywordAuthor직접냉방-
dc.subject.keywordAuthor해수히트펌프-
dc.subject.keywordAuthor국내적용-
dc.subject.keywordAuthorOTEC-
dc.subject.keywordAuthorDrained deep seawater-
dc.subject.keywordAuthorDirect cooling-
dc.subject.keywordAuthorSeawater heat pump-
dc.subject.keywordAuthorDomestic applic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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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 Seung Ta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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