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해역 실선 쇄빙능력 성능해석The study on the speed sea trial on the Ice Field using Ice Breaking research vessel Araon
- Other Titles
- The study on the speed sea trial on the Ice Field using Ice Breaking research vessel Araon
- Authors
- 김현수; 이춘주; 정성엽; 안대성; 최경식
- Issue Date
- 21-10월-2010
- Publisher
- 대한조선학회
- Keywords
- Sea ice; Ice field test; Ice ridge; Concentration; hummock
- Citation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v.1, no.1, pp 149 - 154
- Pages
- 6
- Journal Titl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 Volume
- 1
- Number
- 1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54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191
- Abstract
- 2010년 7월 16일 35일의 항해일정으로 쇄빙형 연구조사선인 아라온(Araon)호는 빙해역에서 속도
시운전을 수행하기 위해 처녀항해를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Chukchi Sea 일원에서 수행된 빙해역 속도 시운전 결과를 정리하였다. 빙해역에서 속도 시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해역에서 수행하는 속도 시운전에서와 같이 선박의 위치, 침로, 출력과 흘수 등 선박의 정보이외에도 빙 두께와 강도, 눈 두께 등 빙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네 곳의 시운전 구역에서 모두 계측된 빙상정보를 분석하였고 이러한 빙상태에서 수행된 시운전 결과를 정리하였다. 수행된 시운전은 해빙상태에서 수행되어 평탄빙에서의 시운전이라기보다는 Heavy pack ice에서의 시운전으로 평가된다. 평탄빙에서의 결과와 비교하였고, 네 번의 시운전 결과를 상호 비교 분석하였다. 빙해역 시운전 결과를 활용하여 빙 두께의 변화와 속도의 관계, 출력의 변화와 속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얼음의 강도와 속도의 관계, 빙 상태에 따른 속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아라온호는 Heavy
pack ice 상태에서 6.6 MW의 마력으로 2.4m의 평균 얼음두께를 2.8 knots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