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해역 실선 쇄빙능력 성능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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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현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춘주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성엽 | - |
dc.contributor.author | 안대성 | - |
dc.contributor.author | 최경식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5:44:20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5:44:20Z | - |
dc.date.issued | 2010-10-21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191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0년 7월 16일 35일의 항해일정으로 쇄빙형 연구조사선인 아라온(Araon)호는 빙해역에서 속도 시운전을 수행하기 위해 처녀항해를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Chukchi Sea 일원에서 수행된 빙해역 속도 시운전 결과를 정리하였다. 빙해역에서 속도 시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해역에서 수행하는 속도 시운전에서와 같이 선박의 위치, 침로, 출력과 흘수 등 선박의 정보이외에도 빙 두께와 강도, 눈 두께 등 빙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네 곳의 시운전 구역에서 모두 계측된 빙상정보를 분석하였고 이러한 빙상태에서 수행된 시운전 결과를 정리하였다. 수행된 시운전은 해빙상태에서 수행되어 평탄빙에서의 시운전이라기보다는 Heavy pack ice에서의 시운전으로 평가된다. 평탄빙에서의 결과와 비교하였고, 네 번의 시운전 결과를 상호 비교 분석하였다. 빙해역 시운전 결과를 활용하여 빙 두께의 변화와 속도의 관계, 출력의 변화와 속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얼음의 강도와 속도의 관계, 빙 상태에 따른 속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아라온호는 Heavy pack ice 상태에서 6.6 MW의 마력으로 2.4m의 평균 얼음두께를 2.8 knots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었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대한조선학회 | - |
dc.title | 실해역 실선 쇄빙능력 성능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udy on the speed sea trial on the Ice Field using Ice Breaking research vessel Ara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v.1, no.1, pp 149 - 154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49 | - |
dc.citation.endPage | 15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a 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ce field te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ce rid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nt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ummoc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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