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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 급 전기 추진 선박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형상치수비와 상당 직렬 턴수에 따른 설계 및 특성해석Design and Analysis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1 MW Class Electric Propulsion Ship According to Shape Ratio and Number of Series Turns Per Phase

Other Titles
Design and Analysis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1 MW Class Electric Propulsion Ship According to Shape Ratio and Number of Series Turns Per Phase
Authors
이주형신경훈성소영박정형
Issue Date
4월-2023
Publisher
한국자기학회
Keywords
유한요소해석법; 자기등가회로법;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 electric propulsion ship; electromagnetic design; finite element method; magnetic equivalent circuit method;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전기추진선박; 전자기 설계
Citation
한국자기학회지, v.33, no.2, pp 82 - 92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자기학회지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82
End Page
92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628
ISSN
1598-5385
2233-6648
Abstract
본 연구는 상당 직렬 턴수와 형상치수비를 설계 변수로 전기추진 선박의 요구 및 제한 조건을 고려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설계 기법을 제안한다. 자기등가회로법을 이용하여 쇄교자속과 d-q축 인덕턴스를 계산하였으며, 장하분배법을 이용한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요구 조건과 제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설계 영역을 제시하고 제작 가능한병렬회로수를 고려한 설계 모델을 도출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모델링 및 성능 해석을 통해 제시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제시된 설계 방법은 전기추진 선박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기기기 시스템에서 사이징 및 초기 설계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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