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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개념설계 단계에서의 계류계 초기 설계 및 해석Design and Analysis of a Mooring System for an Offshore Platform

Other Titles
Design and Analysis of a Mooring System for an Offshore Platform
Authors
정성준박병원정재환오승훈박종천
Issue Date
4월-2023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Keywords
해양플랜트; 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 선내 삽입식 터렛; 계류해석; 모형시험; 극한 환경; Offshore platform; Floating LNG bunkering terminal; Internal turret; Mooring analysis; Model test; Extreme environment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29, no.2, pp 248 - 253
Pages
6
Journal Title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248
End Page
253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474
DOI
10.7837/kosomes.2023.29.2.248
ISSN
1229-3431
2287-3341
Abstract
대다수의 부유식 해양플랜트는 위치 유지의 방법으로서 체인 계류 시스템을 사용하나, 그 설계 변경 과정은 논문으로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FLBT를 대상 해양플랜트로 선정하여 계류 초기설계안과 모형시험을 수치해석으로 분석하고, 변경된 설계조건에 따라 새로운 계류 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주된 환경 방향에 따라 계류선 묶음(bundle)의 주 방향을 조절하는 것이 계류 설계하중 감소에 크게 유효했다. 터렛 계류된 해양플랜트라도 횡파에 노출되며, 횡파 중 운동 때문에 높은 계류 인장력이 발생했다. 일치된 환경 방향 조건은 설계조건이 될 수 없으며, 바람, 파도, 조류의 각 환경 방향이 복잡한 조건에서 설계 계류 하중이 발생했다. 횡요 운동이 계류 인장력에 미치는 영향이 큼으로 적절한 횡요 감쇠 계수를 계류해석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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