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익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제어를 위한 질량분사 위치 및 분사량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mass injection location and flow rate for tip vortex cavitation of 3D hydrofoil
- Other Titles
-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mass injection location and flow rate for tip vortex cavitation of 3D hydrofoil
- Authors
- 황은수; 정소원; 정홍석; 설한신
- Issue Date
- 5월-2023
- Publisher
- 한국음향학회
- Keywords
-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추진기 캐비테이션; 캐비테이션 제어; 질량 분사; Tip vortex cavitation; Propeller cavitation; Cavitation control; Mass injection
- Citation
-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42, no.3, pp 233 - 242
- Pages
- 10
- Journal Title
-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 Volume
- 42
- Number
- 3
- Start Page
- 233
- End Page
- 242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463
- ISSN
- 1225-4428
2287-3775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선박 수중방사소음 저감을 위하여 질량 분사를 통하여 선박의 저속 운항 조건에서 발생하는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제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3차원 수중익 모형에 대해 질량 분사 위치와 분사량을 조절 할 수 있는 질량 분사 시스템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캐비테이션 터널 내에 설치하고 3차원 수중익으로부터생성되는 캐비테이션의 강도에 따른 시험을 캐비테이션 제어 실험을 수행하였다. 질량 분사 위치 및 분사량에 따른 캐비테이션의 관찰과 소음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속 카메라와 음향 센서를 이용하여 계측하였고, 그 결과 질량 분사에 따라 특정 조건에서 날개 끝 보텍스가 억제되고 특정 주파수 대역의 소음이 저감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날개 끝 보텍스 제어와 소음 저감 성능에 우수한 분사구 위치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일정 수준 이상의 분사량을 가질때 큰 저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질량 분사를 이용하여 날개 끝 보텍스의 강도가 약할 때 특정 조건에서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을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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