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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익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제어를 위한 질량분사 위치 및 분사량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mass injection location and flow rate for tip vortex cavitation of 3D hydrofoil

Other Title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mass injection location and flow rate for tip vortex cavitation of 3D hydrofoil
Authors
황은수정소원정홍석설한신
Issue Date
5월-2023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Keywords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추진기 캐비테이션; 캐비테이션 제어; 질량 분사; Tip vortex cavitation; Propeller cavitation; Cavitation control; Mass injection
Citation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42, no.3, pp 233 - 242
Pages
10
Journal Titl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ume
42
Number
3
Start Page
233
End Page
242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463
ISSN
1225-4428
2287-377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선박 수중방사소음 저감을 위하여 질량 분사를 통하여 선박의 저속 운항 조건에서 발생하는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제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3차원 수중익 모형에 대해 질량 분사 위치와 분사량을 조절 할 수 있는 질량 분사 시스템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캐비테이션 터널 내에 설치하고 3차원 수중익으로부터생성되는 캐비테이션의 강도에 따른 시험을 캐비테이션 제어 실험을 수행하였다. 질량 분사 위치 및 분사량에 따른 캐비테이션의 관찰과 소음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속 카메라와 음향 센서를 이용하여 계측하였고, 그 결과 질량 분사에 따라 특정 조건에서 날개 끝 보텍스가 억제되고 특정 주파수 대역의 소음이 저감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날개 끝 보텍스 제어와 소음 저감 성능에 우수한 분사구 위치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일정 수준 이상의 분사량을 가질때 큰 저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질량 분사를 이용하여 날개 끝 보텍스의 강도가 약할 때 특정 조건에서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을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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