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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익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제어를 위한 질량분사 위치 및 분사량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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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황은수-
dc.contributor.author정소원-
dc.contributor.author정홍석-
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date.accessioned2023-12-22T10:01:22Z-
dc.date.available2023-12-22T10:01:22Z-
dc.date.issued2023-05-
dc.identifier.issn1225-4428-
dc.identifier.issn2287-377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463-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선박 수중방사소음 저감을 위하여 질량 분사를 통하여 선박의 저속 운항 조건에서 발생하는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제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3차원 수중익 모형에 대해 질량 분사 위치와 분사량을 조절 할 수 있는 질량 분사 시스템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캐비테이션 터널 내에 설치하고 3차원 수중익으로부터생성되는 캐비테이션의 강도에 따른 시험을 캐비테이션 제어 실험을 수행하였다. 질량 분사 위치 및 분사량에 따른 캐비테이션의 관찰과 소음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속 카메라와 음향 센서를 이용하여 계측하였고, 그 결과 질량 분사에 따라 특정 조건에서 날개 끝 보텍스가 억제되고 특정 주파수 대역의 소음이 저감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날개 끝 보텍스 제어와 소음 저감 성능에 우수한 분사구 위치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일정 수준 이상의 분사량을 가질때 큰 저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질량 분사를 이용하여 날개 끝 보텍스의 강도가 약할 때 특정 조건에서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을확인하였다.-
dc.format.extent1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음향학회-
dc.title수중익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제어를 위한 질량분사 위치 및 분사량 영향에 대한 실험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mass injection location and flow rate for tip vortex cavitation of 3D hydrofoi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42, no.3, pp 233 - 242-
dc.citation.title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dc.citation.volume4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33-
dc.citation.endPage242-
dc.identifier.kciidART00296469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scopu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es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추진기 캐비테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캐비테이션 제어-
dc.subject.keywordAuthor질량 분사-
dc.subject.keywordAuthorTip vortex cavit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peller cavitation-
dc.subject.keywordAuthorCavitation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Mass inj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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