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주파수 기반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 물리계층 구현 및 성능분석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MX-S2X, Ship Centric Direct Communication based on High-frequency
- Other Titles
-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MX-S2X, Ship Centric Direct Communication based on High-frequency
- Authors
- 김혜진; 류형직; 장진영; 김원용; 김부영; 심우성
- Issue Date
- 12월-2022
- Publisher
- 한국항해항만학회
- Keywords
- ship-centric direct communication; multi-path fading; equalizer; maritime mobility; maritime mobile service; 선박중심 직접통신; 다중경로 페이딩; 등화기; 해양 모빌리티; 해상이동업무용서비스
- 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46, no.6, pp 570 - 575
- Pages
- 6
- Journal 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Volume
- 46
- Number
- 6
- Start Page
- 570
- End Page
- 575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397
- ISSN
- 1598-5725
2093-8470
- Abstract
- 고 주파수 기반의 광대역 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은 디지털 통신 연계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육상·선박·시설의 유기적 연결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도래할 자율운항선박 및 유·무인선 혼재 운항 상황에서 해상 통신 인프라로서의 효과적 활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해상 다중경로 페이딩 극복 가능한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 시스템의 물리계층 설계 및 M&S(modelling & Simulation) 기반 성능 분석의 후속으로 설계 내역의 최적화 및 상세설계를 확정하고, 이를 하드웨어로 구현하여 성능을 검증 하였다. 구현한 하드웨어 성능 분석을 위해 시험환경을 구성하여 PER 성능을 측정한 결과, M&S 대비 AWGN 환경에서는 0.2㏈, 해상 다중 경로 페이딩 환경에서는 1.2㏈의 성능 열화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수준의 성능 열화는 케이블 손실, 시험 오차 등에 의한 것으로 구현한 물리계층 하드웨어가 적정한 성능 수준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