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 주파수 기반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 물리계층 구현 및 성능분석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MX-S2X, Ship Centric Direct Communication based on High-frequency

Other Titles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MX-S2X, Ship Centric Direct Communication based on High-frequency
Authors
김혜진류형직장진영김원용김부영심우성
Issue Date
12월-2022
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Keywords
ship-centric direct communication; multi-path fading; equalizer; maritime mobility; maritime mobile service; 선박중심 직접통신; 다중경로 페이딩; 등화기; 해양 모빌리티; 해상이동업무용서비스
Citation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46, no.6, pp 570 - 575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ume
46
Number
6
Start Page
570
End Page
575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397
ISSN
1598-5725
2093-8470
Abstract
고 주파수 기반의 광대역 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은 디지털 통신 연계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육상·선박·시설의 유기적 연결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도래할 자율운항선박 및 유·무인선 혼재 운항 상황에서 해상 통신 인프라로서의 효과적 활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해상 다중경로 페이딩 극복 가능한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 시스템의 물리계층 설계 및 M&S(modelling & Simulation) 기반 성능 분석의 후속으로 설계 내역의 최적화 및 상세설계를 확정하고, 이를 하드웨어로 구현하여 성능을 검증 하였다. 구현한 하드웨어 성능 분석을 위해 시험환경을 구성하여 PER 성능을 측정한 결과, M&S 대비 AWGN 환경에서는 0.2㏈, 해상 다중 경로 페이딩 환경에서는 1.2㏈의 성능 열화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수준의 성능 열화는 케이블 손실, 시험 오차 등에 의한 것으로 구현한 물리계층 하드웨어가 적정한 성능 수준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