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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에서의 측정치 추정을 적용한 항법성능 향상 연구A Performance Improvement on Navigation Applying Measurement Estimation in Urban Weak Signal Environment

Other Titles
A Performance Improvement on Navigation Applying Measurement Estimation in Urban Weak Signal Environment
Authors
박슬기조득재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정보통신학회
Keywords
다중경로 오차 제거; 도심 차량 실험; 단독 위성항법; 신호 단절; 미약신호; Multipath error elimination; Urban vehicle test; Stand-alone positioning; Signal outage; Weak signal
Citation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18, no.11, pp 2745 - 2752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ume
18
Number
11
Start Page
2745
End Page
2752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96
DOI
10.6109/jkiice.2014.18.11.2745
ISSN
2234-4772
2288-4165
Abstract
미래의 교통체계를 대비하기 위하여 차량 전자장비의 기술도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의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위치결정이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이다. 그러나 도심지역에서 위치결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위선 신호 단절과 다중경로 오차이다. 본 논문에서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단독으로 이상신호를 판단하고 이를 제거 또는 측정치를 추정하여 위치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GPS 신호만으로 다중경로 혹은 위성신호차단을 판단하기 위하여 앙각과 신호잡음비 데이터간의 연관관계를 정의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측정치를 추정할 것인지 제거할 것인지를 결정하며, 정상상태 신호의 시차분 측정치를 이용하여 현재 측정치를 추정할 수 있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차량을 이용하여 도심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안한 이상신호 판단 기준을 통하여 전체 실험 수행구간중 이상신호는 11% 발생하였으며, 크게는 100m가량의 오차를 보였다. 이러한 이상신호를 제거하거나 측정치를 추정하여 위치결정 결과 수평측위오차가 RMS 9.48m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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