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 효율 향상 방안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Cycle Efficiency of Closed-type OTEC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Cycle Efficiency of Closed-type OTEC
Authors
이호생김현주정동호문덕수
Issue Date
26-1월-2011
Publisher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Keywords
Rankine cycle; Closed type ocean thermal ener; Deep seawater
Citation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5, no.1, pp 46 - 52
Pages
7
Journal Title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ume
35
Number
1
Start Page
46
End Page
52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93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효율 향상 방안으로 재열기, 재생기 및 다단 터빈을 적용 하여 각 사이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기화기 증발 열원으로 26℃의 해양표층수를 이용하 고 응축기 냉각 열원으로 5℃의 해양심층수를 이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작동유체로는 암모 니아를 적용하였다. 3가지 효율 향상 방안에 대한 사이클 효율, 응축기 및 증발기 용량 등 사이 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기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를 적용하기 위해서 사이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재생기 부착을 위한 열교환 라인은 터빈 출구 작동유체와 펌 프 출구의 작동유체를 열교환하는 것이 사이클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 사이클에 유용도 0.9의 재열기를 적용한 결과, 터빈 2기를 적용시 사이클 효율이 3.14%로 증가하였고, 동일 총 출력에 대해서 응축기 및 증발기에 필요한 해양표층수 및 해양심층수량이 감소하였다. 사이클 성능 향상 방안으로 기본적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 재 열기 및 터빈 2기를 적용한 결과 기본 사이클에 비해 효율은 약 6.5% 향상되었다.가정하였고, 작동유체로는 암모 니아를 적용하였다. 3가지 효율 향상 방안에 대한 사이클 효율, 응축기 및 증발기 용량 등 사이 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기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를 적용하기 위해서 사이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재생기 부착을 위한 열교환 라인은 터빈 출구 작동유체와 펌 프 출구의 작동유체를 열교환하는 것이 사이클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 사이클에 유용도 0.9의 재열기를 적용한 결과, 터빈 2기를 적용시 사이클 효율이 3.14%로 증가하였고, 동일 총 출력에 대해서 응축기 및 증발기에 필요한 해양표층수 및 해양심층수량이 감소하였다. 사이클 성능 향상 방안으로 기본적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 재 열기 및 터빈 2기를 적용한 결과 기본 사이클에 비해 효율은 약 6.5% 향상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 해수에너지연구센터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Dong ho photo

Jung, Dong ho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