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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 효율 향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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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ontributor.author정동호-
dc.contributor.author문덕수-
dc.date.accessioned2023-12-22T07:31:17Z-
dc.date.available2023-12-22T07:31:17Z-
dc.date.issued2011-01-2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93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효율 향상 방안으로 재열기, 재생기 및 다단 터빈을 적용 하여 각 사이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기화기 증발 열원으로 26℃의 해양표층수를 이용하 고 응축기 냉각 열원으로 5℃의 해양심층수를 이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작동유체로는 암모 니아를 적용하였다. 3가지 효율 향상 방안에 대한 사이클 효율, 응축기 및 증발기 용량 등 사이 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기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를 적용하기 위해서 사이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재생기 부착을 위한 열교환 라인은 터빈 출구 작동유체와 펌 프 출구의 작동유체를 열교환하는 것이 사이클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 사이클에 유용도 0.9의 재열기를 적용한 결과, 터빈 2기를 적용시 사이클 효율이 3.14%로 증가하였고, 동일 총 출력에 대해서 응축기 및 증발기에 필요한 해양표층수 및 해양심층수량이 감소하였다. 사이클 성능 향상 방안으로 기본적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 재 열기 및 터빈 2기를 적용한 결과 기본 사이클에 비해 효율은 약 6.5% 향상되었다.가정하였고, 작동유체로는 암모 니아를 적용하였다. 3가지 효율 향상 방안에 대한 사이클 효율, 응축기 및 증발기 용량 등 사이 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기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를 적용하기 위해서 사이클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재생기 부착을 위한 열교환 라인은 터빈 출구 작동유체와 펌 프 출구의 작동유체를 열교환하는 것이 사이클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본 사이클에 유용도 0.9의 재열기를 적용한 결과, 터빈 2기를 적용시 사이클 효율이 3.14%로 증가하였고, 동일 총 출력에 대해서 응축기 및 증발기에 필요한 해양표층수 및 해양심층수량이 감소하였다. 사이클 성능 향상 방안으로 기본적인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재생기, 재 열기 및 터빈 2기를 적용한 결과 기본 사이클에 비해 효율은 약 6.5% 향상되었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dc.title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 효율 향상 방안-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Cycle Efficiency of Closed-type OTEC-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5, no.1, pp 46 - 52-
dc.citation.titl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6-
dc.citation.endPage5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Rankine cycle-
dc.subject.keywordAuthorClosed type ocean thermal ener-
dc.subject.keywordAuthorDeep sea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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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 Dong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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