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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조건에 따른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성능 특성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R744 OTEC Power Cycle with Operation Parameters

Other Titles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R744 OTEC Power Cycle with Operation Parameters
Authors
윤정인손창효백승문김현주이호생
Issue Date
15-8월-2012
Publisher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Keywords
R744; OTEC; Performance analysis
Citation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6, no.5, pp 11 - 16
Pages
6
Journal Title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ume
36
Number
5
Start Page
11
End Page
16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914
Abstract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의 작동변수에 대한 기초 설계자료를 제공하고자 증발열량, 응축열량, 전체일량, 효율에 대한 사이클 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작동변수는 R744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과열 도, 과냉각도, 응축온도, 증발온도 등이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R744의 증발열량은 과열도와 과냉각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전체일량 은 R744의 과열도와 과냉각도와 함께 증가하나 증발온도는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그리고 효율은 과열도과 과냉각 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는 감소한다. 그러므로 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시스템의 증발열량, 응축 열량, 전체일량, 효율은 과열도, 과냉각도, 응축온도, 증발온도, 펌프와 터빈효율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 었다.따라서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의 설계시에는 이러한 영향을 면밀하게 파악하여야 한다.온도 등이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R744의 증발열량은 과열도와 과냉각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전체일량 은 R744의 과열도와 과냉각도와 함께 증가하나 증발온도는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그리고 효율은 과열도과 과냉각 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는 감소한다. 그러므로 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시스템의 증발열량, 응축 열량, 전체일량, 효율은 과열도, 과냉각도, 응축온도, 증발온도, 펌프와 터빈효율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 었다.따라서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의 설계시에는 이러한 영향을 면밀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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