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조건에 따른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성능 특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정인 | - |
dc.contributor.author | 손창효 | - |
dc.contributor.author | 백승문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date.accessioned | 2023-12-22T07:31:11Z | - |
dc.date.available | 2023-12-22T07:31:11Z | - |
dc.date.issued | 2012-08-15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914 | - |
dc.description.abstract |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의 작동변수에 대한 기초 설계자료를 제공하고자 증발열량, 응축열량, 전체일량, 효율에 대한 사이클 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작동변수는 R744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과열 도, 과냉각도, 응축온도, 증발온도 등이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R744의 증발열량은 과열도와 과냉각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전체일량 은 R744의 과열도와 과냉각도와 함께 증가하나 증발온도는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그리고 효율은 과열도과 과냉각 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는 감소한다. 그러므로 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시스템의 증발열량, 응축 열량, 전체일량, 효율은 과열도, 과냉각도, 응축온도, 증발온도, 펌프와 터빈효율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 었다.따라서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의 설계시에는 이러한 영향을 면밀하게 파악하여야 한다.온도 등이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R744의 증발열량은 과열도와 과냉각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가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전체일량 은 R744의 과열도와 과냉각도와 함께 증가하나 증발온도는 증가할수록 감소한다. 그리고 효율은 과열도과 과냉각 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반면, 응축온도는 감소한다. 그러므로 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시스템의 증발열량, 응축 열량, 전체일량, 효율은 과열도, 과냉각도, 응축온도, 증발온도, 펌프와 터빈효율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 었다.따라서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시스템의 설계시에는 이러한 영향을 면밀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 - |
dc.title | 운전조건에 따른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성능 특성 | - |
dc.title.alternative |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R744 OTEC Power Cycle with Operation Paramete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6, no.5, pp 11 - 16 | - |
dc.citation.title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6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1 | - |
dc.citation.endPage | 1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744 | - |
dc.subject.keywordAuthor | OTEC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nce analysi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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