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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5016 해석법에 의한 사고선박 예인 시 파랑 중 부가저항 추정 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Prediction Program of Added Resistance Due to Waves at the Towing Condition of a Disabled Ship Using ISO 15016 Analysis Method

Other Titles
Development of Prediction Program of Added Resistance Due to Waves at the Towing Condition of a Disabled Ship Using ISO 15016 Analysis Method
Authors
최혁진김은찬이승국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부가저항; 피예인선; 파랑; 풍파; 너울; Added Resistance; Towed Ship; Wave; Wind Wave; Swell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9, no.2, pp 159 - 164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159
End Page
164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31
ISSN
2288-0089
2288-081X
Abstract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피예인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피예인선에는 선체 자체의 기본 저항 외에 각종 부가저항이 있는데, 가장 큰 성분중의 하나로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SO 15016 표준의 이론해석 방법에 의해 사고 선박 예인시 파랑중 부가저항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정립하고, 이를 전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예제 선박의 계산 결과를 기존의 표준 결과와 비교하였고, 이 알고리즘과 전산 프로그램은 실제로 사고 선박의 저항과 이에 따른 예인력 추정시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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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Hyuek Jin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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