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15016 해석법에 의한 사고선박 예인 시 파랑 중 부가저항 추정 프로그램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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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찬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국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4:43:14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4:43:14Z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288-0089 | - |
dc.identifier.issn | 2288-081X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31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피예인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피예인선에는 선체 자체의 기본 저항 외에 각종 부가저항이 있는데, 가장 큰 성분중의 하나로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SO 15016 표준의 이론해석 방법에 의해 사고 선박 예인시 파랑중 부가저항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정립하고, 이를 전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예제 선박의 계산 결과를 기존의 표준 결과와 비교하였고, 이 알고리즘과 전산 프로그램은 실제로 사고 선박의 저항과 이에 따른 예인력 추정시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title | ISO 15016 해석법에 의한 사고선박 예인 시 파랑 중 부가저항 추정 프로그램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Prediction Program of Added Resistance Due to Waves at the Towing Condition of a Disabled Ship Using ISO 15016 Analysis Method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9, no.2, pp 159 - 164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59 | - |
dc.citation.endPage | 16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924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가저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피예인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파랑 | - |
dc.subject.keywordAuthor | 풍파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너울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ded Resist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wed 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nd Wa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well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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