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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5016 해석법에 의한 사고선박 예인 시 파랑 중 부가저항 추정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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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혁진-
dc.contributor.author김은찬-
dc.contributor.author이승국-
dc.date.accessioned2021-08-03T04:43:14Z-
dc.date.available2021-08-03T04:43:14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2288-0089-
dc.identifier.issn2288-081X-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31-
dc.description.abstract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피예인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피예인선에는 선체 자체의 기본 저항 외에 각종 부가저항이 있는데, 가장 큰 성분중의 하나로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SO 15016 표준의 이론해석 방법에 의해 사고 선박 예인시 파랑중 부가저항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정립하고, 이를 전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예제 선박의 계산 결과를 기존의 표준 결과와 비교하였고, 이 알고리즘과 전산 프로그램은 실제로 사고 선박의 저항과 이에 따른 예인력 추정시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dc.format.extent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dc.titleISO 15016 해석법에 의한 사고선박 예인 시 파랑 중 부가저항 추정 프로그램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Prediction Program of Added Resistance Due to Waves at the Towing Condition of a Disabled Ship Using ISO 15016 Analysis Method-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9, no.2, pp 159 - 164-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59-
dc.citation.endPage164-
dc.identifier.kciidART00210924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부가저항-
dc.subject.keywordAuthor피예인선-
dc.subject.keywordAuthor파랑-
dc.subject.keywordAuthor풍파-
dc.subject.keywordAuthor너울-
dc.subject.keywordAuthorAdded Resistance-
dc.subject.keywordAuthorTowed Ship-
dc.subject.keywordAuthorWave-
dc.subject.keywordAuthorWind Wave-
dc.subject.keywordAuthorS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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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Hyuek Jin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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