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AX선형의 추사파중 과대 횡동요 운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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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손남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중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2:40:2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2:40:25Z | - |
dc.date.issued | 20070614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456 | - |
dc.description.abstract | 추파 혹은 추사파 중 선박의 동적 운동 특성은 매우 복잡하며, 선박이 전복할 가능성이 있다. IMO에서는 파랑중 선박의 안정성과 관련하여 위험한 상황을 surf-riding, broaching-to, 파라메트릭 횡동요, 횡파중 breaking 파에 의한 전복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은 각기 서로 다른 미캐니즘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성능 기반의 동적안정성 기준 개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은 선박 설계뿐만 아니라, 운용상 안정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추사파 중 횡동요 운동특성을 살펴보고, surf-riding과 broaching-to와 같은 대각도 횡동요에 의한 전복발생 조건을 추정하기 위한 모형시험기법을 정립해 보고자 하였다. ROPAX 선형을 대상으로, 규칙 추사파에 대해 파장(0.75L, 1.0L, 1.25L, 1.5L), 파기울기(1/18, 1/12), 입사각(0°, 15°, 30°, 45°), 선속(Fn=0.13, 0.26, 0.32) 등을 변화시키고, 선박의 GM(1.2m, 2.5m)을 변화시켜 가면서, 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ROPAX선형의 추사파중 과대 횡동요 운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large roll motion of ROPAX in quartering sea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07 KTTC 춘계공동워크샵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07 KTTC 춘계공동워크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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