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정밀측위 활용을 위한 정밀위성궤도 해석 및 보간 방법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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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득재 |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0:40:5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0:40:53Z | - |
dc.date.issued | 2009102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920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선박들이 교량 및 시설물 통과시 선박의 흘수에 토대를 둔 대략적인 예측치로 안전통항 높이를 결정하고 있으나 표준선박을 제외한 바지선 등이 항해시 바다의 조석간만에 따라 안전통항 높이 예측치가 부정확할 때가 종종 있다. 또한 지구 온난화 및 국지적 해면 상승으로 인한 해양재난으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점차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등이 안전통항을 가능하게 하고, 쓰나미와 같은 재난해파로부터 피해를 절감시키기 위해 필요한 위성항법 기반의 정밀수직측위 기술들 중 해양 정밀측위 활용을 위한 GPS 정밀위성궤도의 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사용하는 GPS 정밀위성궤도는 국제 GNSS 서비스 기구인 IGS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지만 데이터 간격이 15분으로 실시간 정밀측위시 최대 15분의 위성궤도 지연으로 오차가 발생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정밀측위 오차를 줄이기 위한 보간법을 제안하고, 이때 보간한 GPS 정밀위성궤도의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양 정밀측위 활용을 위한 정밀위성궤도 해석 및 보간 방법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and Interpolation of Precise Ephemeris for Maritime Precise Positioning Applica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endPage | 77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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