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의 모형선 설치 흘수 조건에 대한 수치적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
dc.contributor.author김광수-
dc.contributor.author박일룡-
dc.contributor.author김기섭-
dc.contributor.author반석호-
dc.date.accessioned2021-12-08T19:41:13Z-
dc.date.available2021-12-08T19:41:13Z-
dc.date.issued2010060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799-
dc.description.abstract선박용 추진기의 캐비테이션 성능 예측을 위해서는 전통적으로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실선 성능을 예측하고 있다. 소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는 통상적으로 반류스크린을 이용하여 축방향 반류만을 모사하여 추진기의 캐비테이션 성능을 관찰하고 있다. 또한, 이때의 반류의 모사 방법도 세계적으로는 각 모형시험 기관마다 예인수조에서 계측된 속도분포를 사용하는 경우, 유효반류를 예측하여 유효반류를 사용하는 경우, 실선 반류를 추정하여 사용하는 경우 등 통일이 되어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에 설치된 대형캐비테이션터널의 운용에 앞서 모형선 흘수판의 높이와 유속 변화에 따른 반류분포 특성 변화를 수치적으로 예측하고 대형캐비테이션 터널에서 1차원 LDV를 통하여 계측된 유속결과, 예인수조에서의 반류계측 결과, 자유수면을 포함한 예인수조 모형시험 조건에서의 수치해석 결과 등과 비교하여 대형캐비테이션 터널에서의 모형선 설치 흘수 조건에 대한 고려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의 모형선 설치 흘수 조건에 대한 수치적 고찰-
dc.title.alternativeComputational Study on the Effect of Draft for the Installation of a Model Ship in the Large Cavitation Tunnel-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wang Soo photo

Kim, Kwang Soo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