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상사 기법을 응용한 평판에 유기되는 추진기 변동압력의 수치 예측 기법 개발 및 기존 예측법과의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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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설한신 | - |
dc.contributor.author | 문일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기섭 | - |
dc.contributor.author | 김건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영하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9:41:0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9:41:09Z | - |
dc.date.issued | 2010060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781 | - |
dc.description.abstract | 추진기 캐비테이션에 의한 선체 변동압력의 절대적인 크기가 과도한 경우와 고차성분의 추진기 날개 주파수에서 발생하는 변동압력이 1차 성분 보다 과도하게 큰 경우에 선체진동 및 소음의 관점에서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기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되는 변동 압력을 정교하게 추정하기 위하여 소음 예측 기법을 이용한 이론을 제안한다. 음향 상사이론을 응용하여 추진기 캐비테이션을 변동 압력 생성원으로 수치적으로 모델링하였다.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변동압력 수치 예측 기법을 개발하였고 이를 다양한 추진기와 작동조건에서 수치 예측을 수행하였으며 수치 결과를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포텐셜 기법 예측법과 캐비테이션 터널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새로이 제안한 수치 변동압력 예측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음향 상사 기법을 응용한 평판에 유기되는 추진기 변동압력의 수치 예측 기법 개발 및 기존 예측법과의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Numerical Method for the Prediction of Pressure Fluctuation due to Propeller Cavita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046 | - |
dc.citation.endPage | 105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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