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100 표준이 VTS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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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오세웅 | - |
dc.contributor.author | 심우성 | - |
dc.contributor.author | 서상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1:17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1:17Z | - |
dc.date.issued | 2012062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229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제수로기구는 수로정보의 표준화와 활용성 증진을 위해 ISO 19100 시리즈 GIS 표준을 수로분야로 확장한 S-100 표준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S-10X 표준을 개발 중에 있다. 국제해사기구는 해사안전과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해 e-Navigation 전략을 추진 중에 있으며, e-Navigation 전 분야에 대한 정보화 표준 모델 인 CMDS를 정의하고 S-100 표준을 기반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e-Navigation 전략 추진 대상 영역을 해상부 분, 네트워크부분, 육상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VTS는 육상 관제센터로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100 표준 도입이 국제해사기구의 e-Navigation 전략을 통해 VTS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 분석 하였고, 향후 우리나라 VTS가 e-Navigation 전략 하에서 업무 고도화 및 기능개선을 위한 수로분 야 협력방안을 제안 하였다.추진 중에 있으며, e-Navigation 전 분야에 대한 정보화 표준 모델 인 CMDS를 정의하고 S-100 표준을 기반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e-Navigation 전략 추진 대상 영역을 해상부 분, 네트워크부분, 육상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VTS는 육상 관제센터로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100 표준 도입이 국제해사기구의 e-Navigation 전략을 통해 VTS에 미치는 영향에 대 해 분석 하였고, 향후 우리나라 VTS가 e-Navigation 전략 하에서 업무 고도화 및 기능개선을 위한 수로분 야 협력방안을 제안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S-100 표준이 VTS에 미치는 영향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s of S-100 Standard on VT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07 | - |
dc.citation.endPage | 509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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