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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컨테이너선 상부구조물 형상설계 및 성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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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윤식-
dc.contributor.author김광수-
dc.contributor.author정성욱-
dc.contributor.author정승규-
dc.contributor.author반석호-
dc.contributor.author최영달-
dc.date.accessioned2021-12-08T15:40:53Z-
dc.date.available2021-12-08T15:40:53Z-
dc.date.issued2014052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4569-
dc.description.abstract선박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컨테이너선에 작용하는 공기저항의 저감을 위한 형상 수정 및 풍동시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컨테이너선의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장치로써 컨테이너 사이의 간극을 막기 위한 갭 프로텍터, 선수갑판 바이저(visor), 연돌 형상 변경, 상부구조물에 대한 형상 개선 등을 적용하였다. 초기선형과 수정선형에 대한 풍동시험을 수행하여 저항감소 효과를 평가하였다. 성능 평가를 위한 풍동시험은 매우 낮은 난류강도(turbulence intensity)(<0.1%)조건과 약 4%의 난류강도를 갖는 균일류(uniform flow) 조건에서 수행되었다. 요각(yaw angle)의 변화에 따라 공력 변화를 고찰하였으며, 초기형상 및 수정형상 모두에서 최대 공기저항은 요각이 20°~30°에서 발생하였다.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서는 컨테이너 사이의 갭 프로텍터의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이저(visor), 연돌 형상 변경, 상부구조물에 대한 형상 개선 등을 적용하였다. 초기선형과 수정선형에 대한 풍동시험을 수행하여 저항감소 효과를 평가하였다. 성능 평가를 위한 풍동시험은 매우 낮은 난류강도(turbulence intensity)(<0.1%)조건과 약 4%의 난류강도를 갖는 균일류(uniform flow) 조건에서 수행되었다. 요각(yaw angle)의 변화에 따라 공력 변화를 고찰하였으며, 초기형상 및 수정형상 모두에서 최대 공기저항은 요각이 20°~30°에서 발생하였다. 공기저항 저감을 위해서는 컨테이너 사이의 갭 프로텍터의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컨테이너선 상부구조물 형상설계 및 성능평가-
dc.title.alternativeSuperstructure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 Container Ship for Air Resistance Reduction-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178-
dc.citation.endPage1178-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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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Kwang 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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