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벙커링 바지의 정수 중 예인안정성에 관한 수치연구Numerical Study on Towing Stability of LNG Bunkering Barge in Calm Water
- Other Titles
- Numerical Study on Towing Stability of LNG Bunkering Barge in Calm Water
- Authors
- 오승훈; 정동호; 정재환; 황성철; 조석규; 성홍근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항해항만학회
- Keywords
- LNG 공급용 부선의 예인안정성; 예인시뮬레이션; 조종수학모델그룹; 조종 미계수; 선미 스케그; Towing Stability of LNG Bunkering Barge; Towing simulation; MMG Model; Maneuvering Coefficients; Stern Skeg
- 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43, no.3, pp 143 - 152
- Pages
- 10
- Journal 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Volume
- 43
- Number
- 3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52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65
- DOI
- 10.5394/KINPR.2019.43.3.143
- ISSN
- 1598-5725
2093-8470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LNG 벙커링 바지에 대한 예인안정성을 평가하였다. 친환경 에너지원인 LNG(액화천연가스)의 전환을 위한 인프라로 LNG 벙커링 바지가 개발되고 있다. LNG 벙커링 바지는 예인줄에 연결되어 이동하는 부선의 형태이기 때문에 LNG 공급용 부선의 예인안정성의 확보는 LNG 벙커링 바지 뿐 만아니라 주변 항해 선박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LNG 벙커링 바지의 예인안정성을 초기설계 단계에서 추정하기 위해 예인시뮬레이션을 위한 수치코드를 개발하였다. 초기설계 단계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운동방정식에는 조종수학그룹모델이 적용되었고 조종미계수에는 경험식이 적용되었다. 개발된 수치코드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발표된 계산 및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개발된 수치코드를 이용하여 LNG 벙커링 바지의 선미 스케그 면적과 예인 위치의 변화에 따른 예인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수행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된 선미 스케그 면적의 적정성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 심해공학연구센터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