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기법을 활용한 선미 유동제어 핀 설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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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성욱 | - |
dc.contributor.author | 김건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광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창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0:40:36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0:40:36Z | - |
dc.date.issued | 2018082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304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반류분포의 개선 및 저항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미에 유동제어 핀을 부착하여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MR Tanker과 SUPRAMAX bulk carrier 선을 대상 선박으로 선정하였고, bare hull에 대해 수치해석을 진행하여 저항성능과 반류분포를 모형시험과 비교하여 수치해석기법을 검증하였다. 이후 선체와 수직하게 부착한 유동제어 핀의 x, z 방향 및 각도를 변화시키면서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대부분 위치 및 각도에서 저항의 감소와 반류분포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며,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유동제어 핀의 최적 위치 및 각도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유동제어 핀을 부착한 선체와 부착하지 않은 선체에 대한 선미의 압력 및 유속분포 변화를 비교하여 핀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두 선형에 대한 최적화된 유동제어 핀의 제원은 비슷하나 최적 위치 및 각도는 달라지며, 두 선형의 Lpp와 대상 속도가 같은 경우, 방형계수가 큰 선형일수록 유동제어 핀의 효과가 뚜렷하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CFD기법을 활용한 선미 유동제어 핀 설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Numerical Study on Ship with Stern Flow Control Fin using CFD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10th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0 | - |
dc.citation.endPage | 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10th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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