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북극항로 운항 선박의 항해안전지원시스템(KARS) 개발 개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국진-
dc.contributor.author정성엽-
dc.date.accessioned2021-12-08T10:40:15Z-
dc.date.available2021-12-08T10:40:15Z-
dc.date.issued2018110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954-
dc.description.abstract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름철 북극해의 해빙이 점차 감소함에 따라서 북극항로를 이용한 선박의 화물운송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IMO에서는 극지해역운항선박의 안전성과 해양오염방지를 위하여 2014년에 Polar Code를 개정하였으며, 2017년 1월부터 SOLAS협약과 MARPOL73/78협약에 추가되어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양수산부 해양안전 및 해양교통시설기술개발 사업으로 1) Polar Code 강제화에 따라 ‘극지해역 운항선박용 항해안전지원시스템의 개발‘의 필요성과 2) 북극항로에 대한 국적선의 안전 운항 확보를 위한 ’북극권 국가와의 국제협력 및 공조체계 구축‘과 ’극지 구난, 구조 및 환경보호 관련 국내법 및 규정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의 필요성에 의거하여 2014년 11월 10일에 시작되었으며 2018년 12월 31일에 종료될 예정이다. 연구내용은 1) 고정밀도 북극항로 빙상정보 수치예측 시스템 개발, 2) 북극항로 안전속도 예측, 평가, DB구축 및 항행 모델 개발, 3) 북극항로 안전운항을 위한 항해계획 기술 개발, 4) 북극항로 운항선박 건조 및 안전항해 가이드라인 개발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 중인 KRISO Arctic safe Routing System (KARS)에 대한 소개와 활용 결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본 KARS는 향후 지속적인 수정보완 작업을 통해서 완성도를 높여갈 예정이며, 검증단계를 거쳐서 최적하고 안전한 항로와 운항 관련 정보를 선사와 해기사에게 제공함으로서 북극항로 중·단기 운항계획 수립과 안전 운항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영어-
dc.language.isoENG-
dc.title북극항로 운항 선박의 항해안전지원시스템(KARS) 개발 개요-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KRISO Arctic safe Routing System-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
dc.citation.volume201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6-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항해항만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eong Yeob photo

Jeong, Seong Yeob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