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 운항 선박의 항해안전지원시스템(KARS) 개발 개요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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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강국진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성엽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0:40:1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0:40:15Z | - |
dc.date.issued | 20181108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954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름철 북극해의 해빙이 점차 감소함에 따라서 북극항로를 이용한 선박의 화물운송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IMO에서는 극지해역운항선박의 안전성과 해양오염방지를 위하여 2014년에 Polar Code를 개정하였으며, 2017년 1월부터 SOLAS협약과 MARPOL73/78협약에 추가되어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양수산부 해양안전 및 해양교통시설기술개발 사업으로 1) Polar Code 강제화에 따라 ‘극지해역 운항선박용 항해안전지원시스템의 개발‘의 필요성과 2) 북극항로에 대한 국적선의 안전 운항 확보를 위한 ’북극권 국가와의 국제협력 및 공조체계 구축‘과 ’극지 구난, 구조 및 환경보호 관련 국내법 및 규정 제정‘을 위한 기반 연구의 필요성에 의거하여 2014년 11월 10일에 시작되었으며 2018년 12월 31일에 종료될 예정이다. 연구내용은 1) 고정밀도 북극항로 빙상정보 수치예측 시스템 개발, 2) 북극항로 안전속도 예측, 평가, DB구축 및 항행 모델 개발, 3) 북극항로 안전운항을 위한 항해계획 기술 개발, 4) 북극항로 운항선박 건조 및 안전항해 가이드라인 개발이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 중인 KRISO Arctic safe Routing System (KARS)에 대한 소개와 활용 결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본 KARS는 향후 지속적인 수정보완 작업을 통해서 완성도를 높여갈 예정이며, 검증단계를 거쳐서 최적하고 안전한 항로와 운항 관련 정보를 선사와 해기사에게 제공함으로서 북극항로 중·단기 운항계획 수립과 안전 운항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영어 | - |
dc.language.iso | ENG | - |
dc.title | 북극항로 운항 선박의 항해안전지원시스템(KARS) 개발 개요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KRISO Arctic safe Routing System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 | - |
dc.citation.volume | 20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6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항해항만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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