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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 운항 선박의 빙저항 및 추진성능 DB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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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성엽-
dc.contributor.author강국진-
dc.contributor.author김정중-
dc.contributor.author김현수-
dc.date.accessioned2021-12-08T09:41:13Z-
dc.date.available2021-12-08T09:41:13Z-
dc.date.issued20181109-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927-
dc.description.abstract여름철 북극 해빙 면적의 감소 추세로 빙해선박의 북극항로 통항회수가 증가하고 있어 선박의 안전 항해를 위한 기술 개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개발 중인 KRISO Arctic Safe Routing System(KARS)의 개념과 함께 핵심 모듈 중 하나인 빙저항 $추진 성능 DB 개발 과정을 소개하였다. 우선 빙해수조에서 다양한 빙상환경(평탄빙, 유빙, 빙맥 등)에 따른 선박의 빙성능 평가 시험을 수행한 후 대상선박의 기본적인 빙성능을 도출하였고 빙성능 추정 S/W의 해석결과와 비교 $검증을 수행하여 다양한 환경변수를 고려한 빙저항 $추진 성능 DB를 생성하였다. 아울러, 생성된 DB의 검증을 위해 2017년 8월 쇄빙연구선 아라온의 빙해역 실선시험 동안 계측된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정확도를 분석하였고 KARS의 개선 사항 및 향후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북극항로 운항 선박의 빙저항 및 추진성능 DB 개발-
dc.title.alternativeDB construction for ship resistance and propulsion performances of vessel operating in NSR-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endPage176-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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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 Seong Ye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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