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극지 운항 탱커에 작용하는 마찰저항 추정기법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수-
dc.contributor.author조성락-
dc.contributor.author이용철-
dc.date.accessioned2021-12-08T09:40:11Z-
dc.date.available2021-12-08T09:40:11Z-
dc.date.issued2019082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649-
dc.description.abstract북극 지역에서 운항하는 대형 화물 선박에 작용하는 빙저항 추정은 최근 높은 관심의 대상으로 , 주로 빙해 수조에서의 실험에 의존하고 있다 . 선박에 작용하는 빙하중 중 쇄빙 저항이 지배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마찰 저항을 포함하는 빙제거저항의 요소들은 여전히 불분명하다 . 일반적으로 , 마찰 저항은 선체와의 접촉에 의해 법선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 현재 흐름에 의한 동압력 효과는 아직 고려되지 않았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빙해선박에 작용하는 마찰 항력 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 선박 선체와 얼음 사이의 마찰을 고려할 때 , 선체 표면과 접촉하는 얼음의 수직력에 의존하여 , 선체 주변의 유체 역학적 압력은 부력뿐만 아니라 얼음 에 수직력으로 간주되도록 계산된다 . 선체표면의 동압력은 3D Navier Stokes 방정식에 난류를 고려한 전산유체역학 기법을 활용하였다 . 대상 선박의 총 마찰력을 실험값과 비교한 결과 이 방법이 합리적인 오류 내에서 마찰 저항을 잘 평가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극지 운항 탱커에 작용하는 마찰저항 추정기법-
dc.title.alternativeAssessment of frictional drag on tanker advancing in Arctic Ice Sea-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9년도 극지기술연구회 하계 연구발표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2019년도 극지기술연구회 하계 연구발표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ong rak photo

Cho, Seong rak
연구전략본부 (정책협력실)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