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상에서의 해수온도차발전 적용성 검토 시뮬레이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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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임승택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7:42:08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7:42:08Z | - |
dc.date.issued | 2020111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305 | - |
dc.description.abstract | 코로나 19의 위험으로 전 세계의 이동이 제한되어 키리바시에 설치 예정인 1MW 해수온도차발전이 국내 동해상에서 장기 실증이 예상된다. 그러나 국내 동해에서는 계절의 변화에 따라 표층해수 온도가 여름철 최대 28℃에서 겨울철 최저 5℃까지 내려가므로연간 운전이 제한되며, 키리바시 표층수 온도인 29℃로 최적 설계된 1MW 해수온도차발전의 성능 저하가 예상된다. 실증 플랜트의 현장 실험에 앞서 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사전 성능평가를 수행하여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예측하고 대체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설계된 1MW 해수온도차발전 모델에서 동해의 표층수와 심층수 온도조건을 적용할 경우 발생하는 성능 변화를 비교 하였으며, 해수온도차발전의 작동유체 유량이 감소되면서 출력과 효율의 감소 변화도 비교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국내 해상에서의 해수온도차발전 적용성 검토 시뮬레이션 | - |
dc.title.alternative | OTEC applicability review simulation in domestic sea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endPage | 43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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