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해양플랜트 플로트오버 설치 공법용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의 최소중량설계와 민감도 평가를 위한 실험계획법 응용Application of Experimental Design Methods for Minimum Weight Design and Sensitivity Evaluation of Passive-Type Deck Support Frame for Offshore Plant Float-Over Installation

Other Titles
Application of Experimental Design Methods for Minimum Weight Design and Sensitivity Evaluation of Passive-Type Deck Support Frame for Offshore Plant Float-Over Installation
Authors
김훈관이강수송창용
Issue Date
2021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Keywords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 실험 계획법; 민감도 분석; 플로트오버 설치; Box-Behnken 설계법; Passive-type deck support frame; Experimental design; Sensitivity evaluation; Float-over installation; Box-Behnken design method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27, no.1, pp 161 - 171
Pages
11
Journal Title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61
End Page
171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89
DOI
10.7837/kosomes.2021.27.1.161
ISSN
1229-3431
2287-334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00 톤급 해양플랜트 상부구조물(Topside)의 플로트오버 설치작업을 위해 개발된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Deck support frame)의 구조설계에 대해 다양한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최소중량설계와 민감도 평가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의 주요 구조부재의 두께 치수 변수는 설계인자로 고려하였고, 응답치는 중량과 강도성능으로 선정하였다. 최소중량설계와 민감도 평가의 비교연구에 사용한 실험계획법은 직교배열설계법, Box-Behnken 설계법, 그리고 Latin hypercube 설계법이다. 실험계획법의 설계공간 탐색의 근사화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반응표면법을 각 실험계획법 별로 생성하여 근사화 정확도 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최소중량설계를 위해 최상 설계안의 결과로 부터 실험계획법의 특성에 따른 수치계산 비용, 중량감소 효과 등을 평가하였다. 수동형 갑판 지지 프레임의 구조설계에 대해 Box-Behnken 설계법이 가장 적합한 설계 결과를 나타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ang su photo

Lee, Kang su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