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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배출되는 Nox의 배출량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고찰A review on the Plan for the Further Reinforcement of the Nox Emission Limit for Marine Diesel Engine

Other Titles
A review on the Plan for the Further Reinforcement of the Nox Emission Limit for Marine Diesel Engine
Authors
장미숙김상현강국진
Issue Date
2004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MARPOL; NOx(질소산화물); Reduction Technology(배출량제어); Emission Limit(박용디젤기관); Marine Diesel Engine(해양오염방지조약)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7, no.4, pp 174 - 179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olume
7
Number
4
Start Page
174
End Page
179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747
ISSN
2288-0089
2288-081X
Abstract
현재 국내 엔진 제작사에서 주로 이용하는 NOx 저감 기술은 low NOx fuel nozzle과 연료분사시기 조정과 같은 엔진 개 량방법이지만, 향후 NOx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을 대비하여 고효율의 NOx 제거기술(EGR, DWI, SCR 등) 도입과 정 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또한, THC, PM, CO 등에 대한 추가 규제가 예상되므로 기타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DPF/CDPF, DOC, HCC 등의 기술을 선박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기 위한 법률의 제 · 개정시에는 내륙에서 운항되는 유람선 등에 대한 규제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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