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에서 배출되는 Nox의 배출량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미숙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현 | - |
dc.contributor.author | 강국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6:44:48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6:44:48Z | - |
dc.date.issued | 2004 | - |
dc.identifier.issn | 2288-0089 | - |
dc.identifier.issn | 2288-081X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747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국내 엔진 제작사에서 주로 이용하는 NOx 저감 기술은 low NOx fuel nozzle과 연료분사시기 조정과 같은 엔진 개 량방법이지만, 향후 NOx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을 대비하여 고효율의 NOx 제거기술(EGR, DWI, SCR 등) 도입과 정 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또한, THC, PM, CO 등에 대한 추가 규제가 예상되므로 기타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DPF/CDPF, DOC, HCC 등의 기술을 선박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기 위한 법률의 제 · 개정시에는 내륙에서 운항되는 유람선 등에 대한 규제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title | 선박에서 배출되는 Nox의 배출량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A review on the Plan for the Further Reinforcement of the Nox Emission Limit for Marine Diesel Engin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7, no.4, pp 174 - 179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74 | - |
dc.citation.endPage | 17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6629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P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x(질소산화물)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duction Technology(배출량제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ission Limit(박용디젤기관)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ine Diesel Engine(해양오염방지조약)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