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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배출되는 Nox의 배출량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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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미숙-
dc.contributor.author김상현-
dc.contributor.author강국진-
dc.date.accessioned2021-08-03T06:44:48Z-
dc.date.available2021-08-03T06:44:48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issn2288-0089-
dc.identifier.issn2288-081X-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747-
dc.description.abstract현재 국내 엔진 제작사에서 주로 이용하는 NOx 저감 기술은 low NOx fuel nozzle과 연료분사시기 조정과 같은 엔진 개 량방법이지만, 향후 NOx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을 대비하여 고효율의 NOx 제거기술(EGR, DWI, SCR 등) 도입과 정 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또한, THC, PM, CO 등에 대한 추가 규제가 예상되므로 기타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DPF/CDPF, DOC, HCC 등의 기술을 선박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규제하기 위한 법률의 제 · 개정시에는 내륙에서 운항되는 유람선 등에 대한 규제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format.extent6-
dc.publisher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dc.title선박에서 배출되는 Nox의 배출량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고찰-
dc.title.alternativeA review on the Plan for the Further Reinforcement of the Nox Emission Limit for Marine Diesel Engin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7, no.4, pp 174 - 179-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74-
dc.citation.endPage179-
dc.identifier.kciidART00116629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MARPOL-
dc.subject.keywordAuthorNOx(질소산화물)-
dc.subject.keywordAuthorReduction Technology(배출량제어)-
dc.subject.keywordAuthorEmission Limit(박용디젤기관)-
dc.subject.keywordAuthorMarine Diesel Engine(해양오염방지조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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