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선에서 연료탄소로부터의 CO2 배출 특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미숙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찬 | - |
dc.contributor.author | 문일성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재우 | - |
dc.contributor.author | 권오신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6:42:54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6:42:54Z | - |
dc.date.issued | 2006 | - |
dc.identifier.issn | 2288-0089 | - |
dc.identifier.issn | 2288-081X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54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농도 측정, 연소효율 평가와 국제해사기구에서 권장하는 인덱싱 방법의 검 토를 통해 이산화탄소 규제관련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에 목적을 둔다. 평가된 평균 연소효율은 새 엔 진의 경우 98%, 신조선의 경우 96.5%로 조사되었다. 연소효율은 엔진 및 선박의 노후로 점점 감소할 것으로 예상 되며, 연소효율이 높으면 배기가스 중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증가하고 연소효율이 낮으면 불완전연소 생성물의 방 출이 증가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유해 오염물질을 방출하지 않고 가장 효율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제어하기 위해 연료 대체, 연료 저소모 엔진 개발 및 경제적 선속 유지를 위한 해운사간 협조가 필요할 것이다. 국제해사기구의 인 덱싱 방법을 검토한 결과, 보다 실제에 가까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사용 연료의 탄소 함량을 조 사하고 국제해사기구의 권장 수치와 비교하여 지수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6 | - |
dc.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title | 신조선에서 연료탄소로부터의 CO2 배출 특성 | - |
dc.title.alternative | CO2 Emission from Carbon of Marine Fuel Oil in New Ship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9, no.3, pp 148 - 153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48 | - |
dc.citation.endPage | 15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02282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산화탄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소효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덱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료탄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2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bustion effic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ex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el-C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