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한 1MW급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성능해석Analysis of 1MW Closed OTEC Cycle Using Thermal Effluent and Waste Heat
- Other Titles
- Analysis of 1MW Closed OTEC Cycle Using Thermal Effluent and Waste Heat
- Authors
- 김현주; 이호생; 정동호; 문덕수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 Keywords
-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발전소 온배수; 해양심층수; Closed type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Thermal effluent; Deep seawater
- Citation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4, no.4, pp 470 - 476
- Pages
- 7
- Journal Title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470
- End Page
- 476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200
- ISSN
- 2234-7925
2234-8352
- Abstract
- 발전소 온배수 및 폐열을 이용한 1 MW급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대한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대한 열역학적 모델은 랭킨 사이클이고, 기화기 증발 열원으로 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하여 사이클 효율, 기화기 및 응축기 열량 등 사이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발전소 온배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기화기 내 증발 포화압력은 상승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사이클 효율은증가하였고, 총 출력 1 MW에 필요한 기화기 및 응축기 용량은 감소하였다. 따라서 발전소 온배수는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에서 주요한 열원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위 이용 가능한 폐열이 있을 때 기화기 출구 작동유체와 열교환시켜 터빈으로 유입되는 작동유체의 온도를 상승시킨다면 사이클 효율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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