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한 1MW급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성능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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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contributor.author | 정동호 | - |
dc.contributor.author | 문덕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5:44:27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5:44:27Z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2234-7925 | - |
dc.identifier.issn | 2234-835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2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발전소 온배수 및 폐열을 이용한 1 MW급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대한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대한 열역학적 모델은 랭킨 사이클이고, 기화기 증발 열원으로 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하여 사이클 효율, 기화기 및 응축기 열량 등 사이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발전소 온배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기화기 내 증발 포화압력은 상승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사이클 효율은증가하였고, 총 출력 1 MW에 필요한 기화기 및 응축기 용량은 감소하였다. 따라서 발전소 온배수는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에서 주요한 열원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위 이용 가능한 폐열이 있을 때 기화기 출구 작동유체와 열교환시켜 터빈으로 유입되는 작동유체의 온도를 상승시킨다면 사이클 효율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 - |
dc.title | 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한 1MW급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성능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1MW Closed OTEC Cycle Using Thermal Effluent and Waste Hea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4, no.4, pp 470 - 476 | - |
dc.citation.title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470 | - |
dc.citation.endPage | 47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48866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발전소 온배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양심층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osed type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rmal efflu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ep seawa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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