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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한 1MW급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성능해석Analysis of 1MW Closed OTEC Cycle Using Thermal Effluent and Waste Heat

Other Titles
Analysis of 1MW Closed OTEC Cycle Using Thermal Effluent and Waste Heat
Authors
김현주이호생정동호문덕수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Keywords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발전소 온배수; 해양심층수; Closed type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Thermal effluent; Deep seawater
Citation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4, no.4, pp 470 - 476
Pages
7
Journal Title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470
End Page
476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200
ISSN
2234-7925
2234-8352
Abstract
발전소 온배수 및 폐열을 이용한 1 MW급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대한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에 대한 열역학적 모델은 랭킨 사이클이고, 기화기 증발 열원으로 발전소 온배수를 이용하여 사이클 효율, 기화기 및 응축기 열량 등 사이클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발전소 온배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기화기 내 증발 포화압력은 상승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사이클 효율은증가하였고, 총 출력 1 MW에 필요한 기화기 및 응축기 용량은 감소하였다. 따라서 발전소 온배수는 폐쇄형 해양온도차발전에서 주요한 열원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위 이용 가능한 폐열이 있을 때 기화기 출구 작동유체와 열교환시켜 터빈으로 유입되는 작동유체의 온도를 상승시킨다면 사이클 효율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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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 Dong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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