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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ERI 빙수조 빙저항시험 초기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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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춘주-
dc.contributor.author조성락-
dc.contributor.author정성엽-
dc.date.accessioned2021-08-03T05:44:23Z-
dc.date.available2021-08-03T05:44:23Z-
dc.date.issued2010-06-04-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195-
dc.description.abstract국내 유일한 최첨단 빙해수조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MOERI)에 2009년 5월 국가차원으로 확보되었다. 기존의 국외빙해수조에 대하여 조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결빙면적이 32m x 32m로 5채널 이상의 빙수조시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빙수조 모형시험 과정에서 모형빙 생성은 시험결과의 정도와 관련된 사항으로서 MOERI 빙해수조에서는 해빙과 역학적 성질이 가장 유사한 EG/AD-CD 모형빙을 사용하고 있다. 초기 연구에서는 다양한 빙시험 조건하에서 빙해선박에 대한 빙수조 시험법 을 정립하고자 국외 빙해수조에서 빙수조시험을 수행했던 쇄빙연구선의 모형선을 이용하여 최근에 수행했던 빙저항시험에 대한 초기 시험특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dc.format.extent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대한조선학회-
dc.titleMOERI 빙수조 빙저항시험 초기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nitial Propeties for MOERI&quots Ice Test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v.1, no.1, pp 787 - 794-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787-
dc.citation.endPage79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빙해수조-
dc.subject.keywordAuthor빙수조 모형시험-
dc.subject.keywordAuthor모형빙-
dc.subject.keywordAuthor빙저항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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