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및 활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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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Lee, Han Jin | - |
dc.contributor.author | 홍사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용환 | - |
dc.contributor.author | 유원선 | - |
dc.contributor.author | 박광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균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욱 | - |
dc.date.accessioned | 2025-01-08T07:00:28Z | - |
dc.date.available | 2025-01-08T07:00:28Z | - |
dc.date.issued | 2024-05-24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7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대한민국 해군은 STOVL(short takeoff and vertical landing) 함재기를 탑재 및 운용할 수 있는 함정 개발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해군은 과거 이러한 함정을 운용하거나 건조한 경험이 없어 개념 및 기본 설계 단계에서 설계 내용을 검토하고운용 개념을 확인할 수 있는 공학적인 수단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해군의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공학 기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함정의 거동 특성 및 주요 설계 치수가 반영된 STOVL 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함정의 공학적인 특성은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추정하고 함재기의 운동 특성은 일반적인 함재기 모델을 개발하여 구현하는 형태로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함재기 이착함 과정 및 갑판 이동 상황을 모의하고 함 운용 시나리오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활용하여 함정의 기본 설계 단계에서 함의 구조적인 특성 뿐만 아니라 함재기 이착함이라는 특수한 운용 요구의 기본 조건들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및 활용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4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제주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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