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 온실가스 중기조치 대응을 위한 저탄소 연료추진 기술 및 선상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개발 동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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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Lee, Seong Yeob | - |
dc.contributor.author | Cho, Meang ik | - |
dc.contributor.author | Kang, Seong-Gil | - |
dc.date.accessioned | 2024-01-10T12:02:23Z | - |
dc.date.available | 2024-01-10T12:02:23Z | - |
dc.date.issued | 2022111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993 | - |
dc.description.abstract | 선박은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화물운송 수단이지만, 더 개선된 지구환경을 위해 선박으로부터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범지구적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18년 초기전략 발표를 통해 선박 온실가스 배출 총량을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최소 50% 감축하겠다고 제시하였다. 최근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시장기반조치 등 중장기 조치 논의와 함께 초기전략 개정이 논의되고 있으며,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2050년까지 “Net Zero”가 주장되고 있다.IMO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을 위해서 무탄소 및 탄소중립연료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결론이 제4차 IMO GHG 연구 결과에서 도출되었으나, 생산 및 공급 인프라까지 구축되어 무탄소 연료(암모니아, 수소 등)가 선박에 적용되기까지는 극복해야할 난제가상당히 많다.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 선박에 활용되고 있는 저탄소 연료 추진기술을 소개하고, 저탄소 선박 연료의 전망을 예상해본다. 더불어 저탄소 연료추진기술과 조합하여 IMO 중기조치에 대응할 수 있는 선상 이산화탄소 포집시스템(Onboard Carbon Capture & Storage System, OCCS) 기술 동향 및 개발 계획, IMO 논의 동향을 발표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IMO 온실가스 중기조치 대응을 위한 저탄소 연료추진 기술 및 선상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개발 동향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Low Carbon Fuel Propulsion Technology and Onboard Carbon Capture System for IMO’s Mid-term GHG Reduction Measure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송도 컨벤시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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