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선박의 부양상태 평가 및 예측 프로그램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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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원돈 | - |
dc.contributor.author | 이대학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빈 | - |
dc.contributor.author | 최정웅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국 | - |
dc.date.accessioned | 2024-01-10T12:02:03Z | - |
dc.date.available | 2024-01-10T12:02:03Z | - |
dc.date.issued | 2022111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955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난사고 초기 사고선박의 긴급구난을 위해서는 손상선박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침수에 의한 선박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사고선박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서는 손상된 선박의 복원성과 종강도 검토가 요구되며,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사고초기에 부양상태에서 신속히 안전성 평가 및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난사고 발생 초기에 사고선박의 부양상태에서의 안전성 평가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상태예측을 신속하게 하기 위한 손상 복원성 및 종강도를 계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선박의 유체정역학 특성과 손상구획의 용적계산은 3D 파라메트릭 모델기반 불리언 연산을 사용하였으며, 손상 복원성 및 종강도 계산모듈은 사고선박의 유체정역학, 구획정보, 적하상태, 손상선체의 시간에 따른 해수유입 및 액체화물의 유출을 고려한 상태예측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기 구축된 표준선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생성된 선형과 구획정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추가로 상세 구획정의와 적하상태 및 손상상태를 정의함으로써 긴급구난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사고선박의 상태평가를 위한 손상상태의 복원성 및 종강도를 신속히 계산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예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긴급구난 의사결정 시스템에 활용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사고선박의 부양상태 평가 및 예측 프로그램 개발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startPage | 110 | - |
dc.citation.endPage | 11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2년도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인천 송도컨벤시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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