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선박의 파랑 중 예인 특성 평가를 위한 모형 시험 및 수치해석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민국-
dc.contributor.author김남우-
dc.contributor.author이용국-
dc.contributor.author홍사영-
dc.contributor.author최혁진-
dc.date.accessioned2024-01-10T12:02:01Z-
dc.date.available2024-01-10T12:02:01Z-
dc.date.issued2022060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952-
dc.description.abstract우리 나라에서의 해양사고 발생 건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심각한 해양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유조선 사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해양사고 발생시 해양오염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고 초기 긴급 상황에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기반의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 예인 시뮬레이션 기술은 이러한 시스템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 중 하나이며, 환경 조건하에서의 예인 특성 평가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파랑 중 예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일련의 모형 시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모형 시험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심해공학수조(부산)에서 수행하였으며, 정수중, 규칙파 및 불규칙파 조건에서의 예인 성능을 검토하였다. 수치해석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개발된 In-house 프로그램인 KIMAPS (KRISO Integrated Multi-body And Positioning Simulation system)를 사용하였다. 수치해석 프로그램에서 예인선의 운동은 MMG 모델을 적용하여 모사하였으며, 예인줄은 인장력만 작용하는 선형 tether 모델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모형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선박의 파랑 중 예인 특성 평가를 위한 모형 시험 및 수치해석 연구-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150-
dc.citation.endPage150-
dc.citation.conferenceName202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제주 국제컨벤션센터-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 심해공학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Min Guk photo

Seo, Min Guk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심해공학연구센터)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