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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 R-Mode 시스템 오차 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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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재희-
dc.contributor.author조광희-
dc.contributor.author신장환-
dc.contributor.authorFang, Tae Hyun-
dc.contributor.author안재민-
dc.contributor.author정방철-
dc.contributor.author이상정-
dc.date.accessioned2024-01-10T11:02:00Z-
dc.date.available2024-01-10T11:02:00Z-
dc.date.issued20211104-
dc.identifier.issn2092-920X-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881-
dc.description.abstract해양 분야에서는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 GNSS 신호의 수신이 불가능한 상황을 대비한 대체항법시스템의 요구 성능을 규정하였다. 이에 미국, 영국, 유럽연합, 중국 등은 GNSS 대체항법시스템의 하나인 R-Mode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기술 개발 및 테스트베드 기반 성능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도 해상통신용으로 사용중인 중파 대역 신호와 고주파 대역 신호를 활용하여 항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R-Mode 시스템의 항법 오차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R-Mode 시스템의 오차 분석이 필요하며, R-Mode 시스템의 항법 오차는 의사거리 정확도와 수 신기와 송신국 사이의 기하학적인 상관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본 논문은 R-Mode 시스템의 두 신호 중 MF R-Mode 신호를 대상으로 의사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오차 요소를 분석한다. 각 오차 요소는 특 징에 따라 송신국, 전송 경로, 수신기 측면으로 분류하고, 이론적인 설명과 함께 오차 수준에 대한 해석적 분석을 통해 예상되는 UERE 값을 도출한다. 최종적으로 해석적 분석으로 도출한 UERE와 기준 국의 배치 정보로부터 MF R-Mode 시스템의 항법 오차를 예측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MF R-Mode 시스템 오차 요소 분석-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1년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415-
dc.citation.endPage418-
dc.citation.conferenceName2021년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강릉 세인트존스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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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ng, Tae Hyun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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