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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사용한 개방형 해수온도차발전 플래시 증발기 성능해석Flow Analysis of Open Cycle OTEC’s Flash Evaporator using CFD Analysis

Other Titles
Flow Analysis of Open Cycle OTEC’s Flash Evaporator using CFD Analysis
Authors
Yoon, Ji wonLee, Ho saengMoon, Jung hyunKIM, SEGYUJi, Ho
Issue Date
8월-2023
Publisher
한국동력기계공학회
Keywords
Discrete Phase Model; Flash Evaporation; Flow Analysis;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OTEC); Spray Nozzle; 분산 상 모델; 플래시 증발; 유동해석; 해수온도차발전; 분사 노즐
Citation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7, no.4, pp 47 - 55
Pages
9
Journal Title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47
End Page
55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675
ISSN
2713-8429
2713-8437
Abstract
개방형 해수온도차발전은 표층 해수를 증기의 형태로 직접 작동유체로 사용하여 터빈을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방식이다. 이때 해수의 증발은 해수 온도에서 포화압력 이하로 유지되는 증발기를 사용하여, 해수가 유입될 때 순간적으로 증발하는 플래시 증발을 통해 해수를 기화시킨다. 이러한 플래시 증발기의 증발 성능은 온도차발전 순 출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핵심 요소기기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방형 해수온도차발전의 발전 성능 향상을 위해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Ansys Fluent를 사용하여 플래시 증발기의 다양한 환경 조건에 따른 최적의 증발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해석 결과, 최적의 증발기 운용 조건은 분사각도 60º 이상, 저압 증발기 내부, 높은증발기 내부 및 해수 온도가 최적 조건임을 파악하였다. 이때 가장 이상적인 운전 조건에서는 1.83% 의 증발율을 보였으며, 최저 운전 조건에서는 1.43%의 증발율로, 증발 성능 약 28%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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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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