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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다중경로 페이딩 극복을 위한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 물리계층 설계 및 성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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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류형직-
dc.contributor.author유해선-
dc.contributor.author김원용-
dc.contributor.author김부영-
dc.contributor.author심우성-
dc.date.accessioned2023-12-22T10:30:27Z-
dc.date.available2023-12-22T10:30:27Z-
dc.date.issued2021-12-
dc.identifier.issn1598-5725-
dc.identifier.issn2093-847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655-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자율운항 및 무인 기능이 요구되는 새로운 선박 안전 패러다임에 대응하여 선박중심 직접통신이라는 용어 정의 및 중요성을 제시하고, 고 주파수 기반의 광대역 통신기술을 활용하는 MX-S2X 통신 개념을 정의한다. 초고속 통신 기술의 해상 적용 시 극복해야 하는 해상 다중경로 페이딩을 고려한 MX-S2X 물리계층에 대한 설계 내용과 모의시험을 통한 검증 결과를 제시한다. 설계한 MX-S2X 통신의 물리계층은 충분한 세기의 신호가 수신됨에도 다중경로 페이딩의 영향에 따른 Error-floor 발생 극복을 목표로 설계하였다. 이를 입증하기 위하여 실제 해상 통신환경에 대한 채널 모델을 적용하여 물리계층에 대한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 MX-S2X 물리계층의 성능 분석 결과 VDE 물리계층에서 관측되었던 BER Error-floor가 극복되고 AWGN 채널 대비 SNR 2dB 열화 범위 내에서 동작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근거리 해상통신 환경인 근거리 선박중심 직접통신에 적합한 성능을 보이며 추후 자율운항선박, 무인선 및 군집 선박 등의 직접통신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dc.format.extent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항해항만학회-
dc.title해상 다중경로 페이딩 극복을 위한 선박중심 직접통신(MX-S2X) 물리계층 설계 및 성능 분석-
dc.title.alternativeDesign of Physical Layer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MX-S2X, Ship Centric Direct Communication with the Mitigation of Multi-path Fading on Sea Environmen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항해항만학회지, v.45, no.6, pp 352 - 359-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지-
dc.citation.volume45-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52-
dc.citation.endPage359-
dc.identifier.kciidART00279819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aritime-S2X-
dc.subject.keywordAuthorMX-S2X-
dc.subject.keywordAuthormulti-path fading-
dc.subject.keywordAuthorequalizer-
dc.subject.keywordAuthormaritime mobility-
dc.subject.keywordAuthor선박중심 직접통신-
dc.subject.keywordAuthor다중경로 페이딩-
dc.subject.keywordAuthor등화기-
dc.subject.keywordAuthor해양 모빌리티-
dc.subject.keywordAuthor고대역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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