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폐열을 열원으로 하는 유기랭킨사이클 성능 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ORC Cycle Using Waste Heat
- Other Titles
- Performance Analysis of ORC Cycle Using Waste Heat
- Authors
- 문정현; 서종범; 이호생
- Issue Date
- 10월-2021
- Publisher
- 한국동력기계공학회
- Keywords
- 유기랭킨사이클; 성능분석; 해수; 선박; 폐열; ORC; Performance analysis; Seawater; Vessel; Waste heat
- Citation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5, no.5, pp 43 - 50
- Pages
- 8
- Journal Title
- 동력시스템공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5
- Start Page
- 43
- End Page
- 50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641
- DOI
- 10.9726/kspse.2021.25.5.043
- ISSN
- 2713-8429
2713-8437
- Abstract
- 국제 해사기구(IMO)의 규제에 따라 현재 운항중인 선박은 탄소배출량 저감, 선박 효율 향상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규제에 대응하여 선박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폐열을 회수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소기 냉각기(SAC, Scavenge Air Cooler)를 통과하여 온도가 상승된 냉각수를 열원으로 사용하여 유기랭킨사이클(ORC, Organic Rankine Cycle)을 설계하였다. R134a를 작동유체로 한 본 연구에서 터빈 입구 압력에 따른 시스템 성능을 분석하였으며 총 생산전력, 순출력 및 효율 등의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터빈 입구 압력이 8.5 bar에서 12.5 bar로 변할 때 최대 순출력은 약 10.5 bar에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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