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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폐열을 열원으로 하는 유기랭킨사이클 성능 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ORC Cycle Using Waste Heat

Other Titles
Performance Analysis of ORC Cycle Using Waste Heat
Authors
문정현서종범이호생
Issue Date
10월-2021
Publisher
한국동력기계공학회
Keywords
유기랭킨사이클; 성능분석; 해수; 선박; 폐열; ORC; Performance analysis; Seawater; Vessel; Waste heat
Citation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5, no.5, pp 43 - 50
Pages
8
Journal Title
동력시스템공학회지
Volume
25
Number
5
Start Page
43
End Page
50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641
DOI
10.9726/kspse.2021.25.5.043
ISSN
2713-8429
2713-8437
Abstract
국제 해사기구(IMO)의 규제에 따라 현재 운항중인 선박은 탄소배출량 저감, 선박 효율 향상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규제에 대응하여 선박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폐열을 회수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소기 냉각기(SAC, Scavenge Air Cooler)를 통과하여 온도가 상승된 냉각수를 열원으로 사용하여 유기랭킨사이클(ORC, Organic Rankine Cycle)을 설계하였다. R134a를 작동유체로 한 본 연구에서 터빈 입구 압력에 따른 시스템 성능을 분석하였으며 총 생산전력, 순출력 및 효율 등의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터빈 입구 압력이 8.5 bar에서 12.5 bar로 변할 때 최대 순출력은 약 10.5 bar에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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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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