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 부착 소음/진동 센서를 이용한 함정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 분석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cavitation inception of naval ship’s propeller using on-board noise and vibration signals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f cavitation inception of naval ship’s propeller using on-board noise and vibration signals
- Authors
- 정홍석; 설한신
- Issue Date
- 5월-2023
- Publisher
- 한국음향학회
- Keywords
- 함정;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 선속; 실선 시험; 센서; Naval ships; Propellers; Cavitation inception speed; Full scale measurement; Sensors
- Citation
- 한국음향학회지, v.42, no.3, pp 243 - 249
- Pages
- 7
- Journal Title
- 한국음향학회지
- Volume
- 42
- Number
- 3
- Start Page
- 243
- End Page
- 249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620
- ISSN
- 1225-4428
- Abstract
- 함정 추진기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함의 생존성과 직결되어 있으며, 생존성 향상을 위해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이 지연되는 추진기 형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번 함정이 건조되고 나면 다양한 운용 조건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할 수 있어, 설계 뿐만 아니라 운용 시에도 추진기 캐비테이션 발생 여부를 알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내에서 계측한 신호를 이용한 캐비테이션 발생 여부 판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기 상방 선체에 하이드로폰과 가속도계를 설치하여 추진기에서 발생하는 음향/진동 신호의 상관관계와 각 센서를 이용한 캐비테이션 초생 분석 성능에 대해 비교를 수행하였다. 캐비테이션 발생을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선미부에 관측창을 설치하여 고속카메라 계측을 수행하였다. 계측 결과 음향과 진동 신호 간 스펙트럼 형상은 다르게 나타났으나, 선속에 따른 밴드별레벨 증가분, 1 kHz ~ 10 kHz 대역의 전체 레벨 등은 비슷한 경향을 나타냈다. Detction of Envelope Modulation On Noise(DEMON) 분석에서도 음향과 진동신호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추진기 캐비테이션 발생분석에는 하이드로폰과 가속도계 모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