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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00TEU급 컨테이너선박의 빌지 펌핑 성능에 대한 고찰A Study on Bilge Pumping Performance of 24,000TEU class Container Ship

Other Titles
A Study on Bilge Pumping Performance of 24,000TEU class Container Ship
Authors
서장원윤정인이경우이원주박호용최수정최재혁
Issue Date
10월-2022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Keywords
빌지펌핑성능; 대형 컨테이너선박; 빌지시스템; 빌지주관 평균유속; 유동에너지손실; Bilge Pumping Performance; Large Container Ship; Bilge System; Mean Water Speed at Main Bilge Pipe; flow energy loss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28, no.6, pp 1100 - 1109
Pages
10
Journal Title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ume
28
Number
6
Start Page
1100
End Page
1109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613
DOI
10.7837/kosomes.2022.28.6.1100
ISSN
1229-3431
2287-334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장이 400m인 24,000TEU급 컨테이너선박을 대상으로 선박 내 빌지펌핑의 성능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24,000TEU급 컨테이너선박의 빌지시스템의 경우 선급의 규칙에 맞게 설계되었지만, 선박 내 설치되어 있는 빌지펌프의 정격유량 및 최대유량 조건에서도 SOLAS Reg.II-1/35-1의 2 m/s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특히 1번 ~ 4번 화물창에 대해, 해수로 가득차 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해수를 모두 배출하는 동안에 빌지 주관에서의 평균유속을 계산할 결과, 2번 화물창, 3번 화물창 및 4번 화물창은 평균유속이 2 m/s 미만으로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2번, 3번 및 4번 화물창의 150A 빌지 지관을 200A 배관으로 교체하여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화물창 내의 해수를 모두 배출하는 동안의 빌지 주관에서의 해수평균유속이 각각 2.479m/s , 2.476,m/s 및 2.459m/s 로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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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Ho Yong
지능형선박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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